제주대, 2024년 교육분야 정부혁신 우수사례 ‘대상’

교육
교육
제주대, 2024년 교육분야 정부혁신 우수사례 ‘대상’
  • 입력 : 2024. 06.10(월) 09:26
  • 오승택 기자
제주대, 2024년 교육분야 정부혁신 우수사례 ‘대상’
[제주도민신문 = 오승택 기자] 제주대학교(총장 김일환)의 「청년이 직접 그리는(설계하는) 지역이야기, 지역청년활동가 양성 협업 교육과정: 나플나플 아카데미(진로취업교육)」 프로그램이 교육부 주관 ‘2024 교육분야 정부혁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대상으로 선정됐다.

이 프로그램은 지역 문제에 대한 청년 시각의 접근을 돕고 2023년 한국직업사전에 등재된 ‘마을 활동가’로의 진입을 도울 수 있도록 청년의 직무역량 강화를 위한 목적으로 운영됐다.

이를 위해 공동체 진입을 위한 단계별 역량 강화 교육(자기 이해 기반 진로탐색 교육(8회) ▲지역문제 및 취창업처 발굴 탐방대 양성 교육(7회) ▲마을자원조사 교육)을 제공하고 지역 내 유관기관(6개소)과 협업하여 지역 청년 활동가를 발굴했고, 우수 성과 전시 및 협업사례 기반 일 경험 기회를 제공했다.

대상으로 선정된 진로취업교육 ‘나플나플 아카데미’를 운영한 제주대 진로취업과/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는 제주도 청년청책담당관 및 고용센터의 지원을 받아 재학생과 도내 청년의 취업 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기획하고 진로 탐색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제주대학교는 지역 산업 연계 기관 연계망 구축 강화 및 프로그램 기획 확대를 위해 지속적으로 청년 고용 거버넌스 구성을 확대할 계획이다.

김일환 총장은 이번 교육 분야 정부혁신 우수사례 대상 선정에서 나아가 “지역사회 일자리 연계 교육을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지역 청년 취업역량 강화 및 만족도를 제공하여 지역 정주를 위한 취업 기회를 확장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교육분야 정부혁신 우수사례 경진대회는 매년 교육 분야에서 국민이 실제 체감할 수 있는 우수한 혁신 사례를 발굴하고 확산하고자 매년 교육부에서 실시한다.
오승택 기자 jjnews365@naver.com